부정적인 피드백은 언제나 망설여져...
- 연구에 따르면 부정적인 피드백은 화자가 의도하지 않더라도 우회적으로 표현되어 리더와 팔라워 간 인식 차이가 크게 발생한다고 합니다. 하지만 '구성원의 성장을 위해선 정확한 부정적 피드백 제시'를 통해 올해 성과와 역량 개발에 대한 부족한 점 및 보완책을 함께 고민'해 나가야 합니다.
물론 부정적 피드백은 누구에게나 불편감을 줄 수 밖에 없습니다. 전제는 불편감을 있는 그대로 수용하는 것입니다.
욕멱는 리더가 되어서는 안돼!라는 목표 보다는 그 불편감을 줄이는 대화 스킬에 집중해주세요.
[대화스킬]
- 공식적인 자리임을 인지시킨 후 개인적인 감정/관계를 배제한 전사적인 평가 결과임을 언급
- 라포(rapport) 대화를 통해 긴장감을 내려놓고 객관적 톤으로 말의 속도를 천천히 사용
* 라포 대화: 신뢰와 유대감을 형성하기 위해 이루어지는 대화 (상대방과의 편안한 관계 구축, 공감대 형성)
- 상반기 잘한 점에 대한 인정과 칭찬할 부분을 먼저 물어봄
- '개인적 의견인데, 도움을 주고 싶습니다.'라는 멘트로 '정답 아닌, 도움을 주고 싶은 리더의 개인적 의견'이라는 메시지를 전함
- 자료를 바탕으로 성과와 행동 근거에 기인해 설명하고 무엇이 부족했는지보다 어떤 부분에 보완이 필요하고 보완책은 어떻게 마련할 수 있을지에 대해 초점을 맞춰서 이야기함
- 'OO님은 어떻게 생각하세요?' 마지막으로 이 과정에서 팀원을 한번 더 참여시킴
피드백을 듣고 어떤 생각이 들었는지, 왜 그렇게 생각하는지를 묻고 대답을 경청하여 의견이 다른 지점을 찾고, 간극을 좁히는 작업을 시도